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운영체제 시간이었다.
학부시절 운영체제 과제는 항상 팀과제였다.
 

하는 것은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시뮬레이션 해보는 프로그램 작성..
RR, SRT, MLQ, MFQ 등을 선택해서 만드는데..
MFQ 같은 경우는 multiple feedback quene라서..
RR, SRT등을 다 구현해야한다.


그래서 항상 사다리로 결정..
그래서.. 사다리를 탔다. 재수없는 놈은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진다고..
MFQ 결정..
그냥 만들어야지 뭘..
 

초반엔 각 스케쥴링 알고리즘에 대한 조사를 했다.
그당시.. 하고 있던 일이 있어서.. 초반엔 간단한 조사들을 조원들에게 역할을 나눠부탁하고..
서베이해 온것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내가 작성하기로 했다.
 

그 무렵 교수님 밑에서 S370 매크로프로세서랑 어셈을 만들고 있던 때라서..
뭔가 여기에 집중이 되질 않았다.
 
그러다.. 역시 급하니까.. 여기에 매달리게 되더이다..
처음엔 스케쥴링 알고리즘들을 자료를 보며 공부하고.
각 큐별로 사용될 알고리즘을 결정하고..
각 큐를 클래스화 시키고..


그 클래스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결정해보았다.
그렇게 해서 간단한 Text version으로 먼저 작성을 했다.

여기까지 2주가량의 시간 소모..
그리고 그 다음 한주를 Debugging과 수정에 소모했다.
그리고 Text version의 완성..
 

다음은 그냥 MFC로 그냥 나타내주면 되는거다.
걍 GDI로 쭉쭉 그렸다.
쭉쭉쭉 쭉쭉쭉.. 저는 시간이 많아요.. 될때까지 쭉쭉쭉 쭉쭉쭉.. ㅡㅡ;;
 
팀원들과 교수님이 지적한 사항 수정..
다듬고 수정.. 내 맘대로 결국 수정..
 
그렇게 해서 이 프로그램을 완성한 것 같다.
그닥.... 짐 보니 상태는 별루네..
여튼.. 뭐 그런거다. 이 바닥이 다 그렇지..
 
이런건 차라리 간단하다.. 헐.. 지금 하는건 왜 일케 안풀리냐.. ㅠ.ㅠ



written by chamcham




반응형

+ Recent posts